티스토리 뷰
겨울이 성큼 다가와 온열기구 등을 꺼내고 계시죠? 오랜만에 쓰려다 보니 낡거나 고장 나 새로운 모델로 변경하고 싶은 분들은 기존에 쓰던 전기장판과 온수 매트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난감하실 겁니다.
이번에는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폐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대형폐기물 처리
- 전기 패드와 온수 매트는 일반 쓰레기봉투나 별도의 수거함에 버릴 수 없습니다.
- 제품에 열선, 전선, 섬유와 같은 복합 재료로 만들어져 재활이 불가능합니다.
- 전기장판 소각 과정에서 폭발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대규모 폐기물로 분류하여 처리해야 합니다.
- 잘못 배출되면 불법 투기로 간주하여 최대 1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.
2. 전기장판, 온수매트 폐기 방법
- 폐기물 스티커 구매 전기 패드와 온수 매트를 버릴 때는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야 합니다.
- 아파트 경비실, 슈퍼마켓, 편의점, 주민센터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.
- 가격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. 전기장판은 2,000원 ~ 4,000원이며, 온수 매트는 4,000원 ~7,000원입니다.
- 구매한 스티커를 폐기물에 부착하여 지정된 장소에 배출할 수 있습니다.
- 온수 매트는 버리기 전 내부에 남아있는 물을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.
3. 온라인 신청 및 오프라인 신청법
<온라인 신청방법>
- 거주지역 구청 홈페이지 접속
- 대형폐기물 배출 메뉴 클릭
- 대형폐기물 배출서 작성 및 결제
- 배출증 출력 혹은 수기 작성 후 물품에 부착
- 지정된 날짜와 장소에 배출
<오프라인 신청방법>
인터넷 사용이 불편하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폐기물 신고서 작성 후 배출증을 받아 버리시면 됩니다.
4. 주의사항
<종량제 봉투 사용 금지>
- 재활용이 불가능하므로 분리수거함에 넣거나 종량제봉투에 넣으면 안 됩니다.
- 소형가전처럼 보일 수도 있어도 소각 시 폭발위험이 있으니 대형폐기물로 처리해야 합니다.
- 폭발 위험이 있으니 종량제봉투 사용도 금지입니다.
<무단 배출 시 과태료 주의>
- 지정된 방법 없이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종량제봉투에 버리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.
-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전기장판 하나 버리는데 왜 이렇게 복잡하다고 생각이 드시죠?
사랑하는 가족들이 안전하게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오래된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버리는 방법도 잘 숙지하고
계셔야 될것 같습니다.
위에 내용 이외의 폐기물 처리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거주하는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